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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TIL] Unity로 2D 게임 만들기게임 기획/내일배움캠프 2025. 4. 7. 21:40
Unity 설정
- 버전: 2022.3.17f1
- Layout: 2 by 3
- Project: One Column Layout
- Game: 사이즈 [Phone 760*1280]
Hierarchy구성
기본적으로 2D 게임을 만들 때는 Hierarchy > 2D object > Sprites에서 원하는 개체를 선택해 만들어 준다.
Background, Ground, Rtan(캐릭터) 모두 위의 루트를 통해 Square 개체로 만들어준다.
GameManager(게임 속 요소들을 설정해 줄 수 있다)는 Create Empty를 통해 이름을 설정해주면 자동으로 생성된다.
나머지 UI 요소들은 UI > Legacy > Text를 통해 만들어줬고 Canvas로 묶어서 정리해줬다.
캐릭터 설정 (Rtan)
Square로 만들어준 하이어라키에 캐릭터 이미지를 덮어씌워 만들어줬다.
Project > Assets에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고 Inspector창에서 Sprites에 이미지 파일을 적용시켜주면 끝!
이후 에셋에 create > animation을 생성해 반복되는 2개의 이미지를 교차해 추가해주면 재생했을 때 움직이는 것 같은 2D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.
충돌 시 사라지는 효과
Rain과 Ground, Rain과 Rtan이 닿았을 때 사라지도록 하려면 반드시 각각의 Inspector에서 Rigidbody와 Collider를 설정해줘야 한다. Sprites 형태에 따라 Circle과 Box를 구분해서 설정해줘야 하며 2D 게임을 만드는 중이라면 2D 옵션으로 선택할 것!!
추가로 Rain은 Project > Prefab Asset으로 생성해 따로 구분해줬다.
Scripts
아직 C# 언어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제작했다.
작성한 코드를 정리할까 했는데 이 부분은 내가 완전히 이해를 한 게 아니라 지금 정리하기 보다는 과제와 반복을 통해 어느정도 이해를 한 뒤에 정리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든다.
따라서 많이 헷갈리는 direction 설정과 time 설정은 이해가 되면 그 때 다시 정리해봐야 할 것 같다.
마무리
가장 애를 먹었던 건 Retry 설정을 분명히 잘 따라 만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작동을 하지 않았던 것인데,,
메인씬 이름을 "RtanRain"으로 변경해놓고는 변경전인 "MainScene"으로 작성하고 있었다..
너무너무 기초적인 부분이라 튜터님도 차마 알아채지 못 하셔서 함께 몇시간을 고민해 주셨다ㅠㅠ.. (감사합니다,,)
다행히 결국엔 발견해주셔서 무사히 완성할 수 있었다!!!!
기초적인 부분에서의 실수도 알아채지 못 한 나를 보며 깨달은 것은
일단은 학습의 중점을 게임의 완성이 아닌 이해 하는 것에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다.
처음 해보는 것이니 당연히 오래 걸리고 낯설겠지만 완벽하진 못 하더라도 내가 작성하는 코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기초적인 이해를 하며 앞으로의 강의를 들어나가야겠다. 그치만 목요일까진 완강을 목표로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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